참고자료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KTGHPAe26CI&t=22s
https://yozm.wishket.com/magazine/detail/1408/
'B2C와 B2B'의 구매 의사 프로세스는 무엇이 다를까? | 요즘IT
최근 개인적으로 필요한 B2C 프로덕트를 구매해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. 반대로 회사에서는 디자인 시스템 제작을 위해 꽤나 오랜 기간 조사하면서 몇 가지 B2B 프로덕트 도입을 시도했으나 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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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2C 프로덕트와 B2B 프로덕트의 예시
B2C : 일반 개인(소비자)가 사용 | B2B : 비즈니스 목적, 사업자가 사용 | |
배달의 민족 : 음식 주문 | * O2O (온라인 to 오프라인: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하는 현상) | 배민 사장님 : 매출 증대 |
카카오톡 : 지인 채팅 | 채팅 | slack : 커뮤니케이션 효율증대 |
데일리호텔 : 호텔 예약 | 호텔 | ONDA : 매출 증대, 운영 효율증대 |
뱅크샐러드 : 개인 자산 관리 | 자산 | 더존 : 기업 회계 관리 |
* O2O : 온라인 to 오프라인
B2C 프로덕트와 B2B 프로덕트의 차이점
B2C | B2B | |
핵심가치 및 관점 | - 고객이 가치를 느끼는 제품인가? (감정) - *PMF (Product Market Fit) : 제공하는 제품과 고객 니즈가 일치해야 시장에서 먹힘 - 고객만족 |
- 사업활동에 도움이 되는가? (이성) - 매출 증대, 비용절감의 프로덕트면 비용을 지출하는 데 크게 망설이지 X |
우선순위 | 사용성 | 원하는 기능 구현 (기능 도입이 고민될 때 핵심사용자 10명 정도만 인터뷰해도 어떤 것들이 중요한건지 쉽게 판단할 수 있음) |
중요한 것 | - 고객여정 - 데이터 분석 (가설, 적용, A/B테스트 등으로 분석) - 숨은 니즈를 발견해서 적절한 시점에 제공하는 것 |
- 사업자들의 의견 -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 (전문용어가 더 익숙할 수도 있음, 새로운 걸 제공하면 오히려 혼란스러울 수 잇음 ) |
시장의 크기 | 크다 -> J커브 성장 가능 | 작다 -> J커브 성장은 어렵지만 유료화가 용이하기 때문에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음 |
PM의 흥미도 | 높음 (직접 사용하는 제품을 기획하기 때문에) | 낮음 (직접 사용하지 않는 제품을 기획하기 때문에 |
고객 확보 방법 | 마케팅 | 홍보, 영업, 전단지 배포 |
의사결정 프로세스 | 빠름 | 느림 |
구매비용 및 복잡성 | 낮음 | 높음 |
고객관계 | 거래 | 지속적인 관계, 지속 및 추천 |
프로덕트 기획을 할 때 중요한 점
B2C 프로덕트 기획 경험을 바탕으로 B2B 프로덕트에 그대로 적용 XXXX
B2B 프로덕트 기획 경험을 바탕으로 B2C 프로덕트에 그대로 적용 XXXX
→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제품의 특성에 맞게 기획해야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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