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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기획

[용어] B2B 프로덕트와 B2C 프로덕트

by 피카도 2022. 4. 23.

참고자료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KTGHPAe26CI&t=22s 

https://yozm.wishket.com/magazine/detail/1408/

 

'B2C와 B2B'의 구매 의사 프로세스는 무엇이 다를까? | 요즘IT

최근 개인적으로 필요한 B2C 프로덕트를 구매해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. 반대로 회사에서는 디자인 시스템 제작을 위해 꽤나 오랜 기간 조사하면서 몇 가지 B2B 프로덕트 도입을 시도했으나 결

yozm.wishket.com

 

 


B2C 프로덕트와 B2B 프로덕트의 예시

B2C : 일반 개인(소비자)가 사용   B2B : 비즈니스 목적, 사업자가 사용
배달의 민족 : 음식 주문  * O2O (온라인 to 오프라인: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하는 현상) 배민 사장님 : 매출 증대
카카오톡 : 지인 채팅 채팅 slack : 커뮤니케이션 효율증대
데일리호텔 : 호텔 예약 호텔 ONDA : 매출 증대, 운영 효율증대
뱅크샐러드 : 개인 자산 관리  자산 더존 : 기업 회계 관리
* O2O : 온라인 to 오프라인

 

 B2C 프로덕트와 B2B 프로덕트의 차이점

  B2C B2B
핵심가치 및 관점  - 고객이 가치를 느끼는 제품인가? (감정)
- *PMF (Product Market Fit) : 제공하는 제품과 고객 니즈가 일치해야 시장에서 먹힘  
- 고객만족
- 사업활동에 도움이 되는가? (이성)
- 매출 증대, 비용절감의 프로덕트면 비용을 지출하는 데 크게 망설이지 X
우선순위  사용성 원하는 기능 구현

(기능 도입이 고민될 때 핵심사용자 10명 정도만 인터뷰해도 어떤 것들이 중요한건지 쉽게 판단할 수 있음)
중요한 것 - 고객여정
- 데이터 분석 (가설, 적용, A/B테스트 등으로 분석)
- 숨은 니즈를 발견해서 적절한 시점에 제공하는 것
- 사업자들의 의견
-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 (전문용어가 더 익숙할 수도 있음, 새로운 걸 제공하면 오히려 혼란스러울 수 잇음 )
시장의 크기  크다 -> J커브 성장 가능  작다 -> J커브 성장은 어렵지만 유료화가 용이하기 때문에 꾸준하고 지속적으로 성장할 수 있음 
PM의 흥미도  높음 (직접 사용하는 제품을 기획하기 때문에)  낮음 (직접 사용하지 않는 제품을 기획하기 때문에 
고객 확보 방법 마케팅 홍보, 영업, 전단지 배포
의사결정 프로세스 빠름  느림
구매비용 및 복잡성 낮음 높음
고객관계 거래  지속적인 관계, 지속 및 추천

 

프로덕트 기획을 할 때 중요한 점

B2C 프로덕트 기획 경험을 바탕으로 B2B 프로덕트에 그대로 적용 XXXX

B2B 프로덕트 기획 경험을 바탕으로 B2C 프로덕트에 그대로 적용 XXXX

 

→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제품의 특성에 맞게 기획해야 함 
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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