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의 및 특징
KPI (key performance Indicator) :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 지표
- 조직의 성공 여부 / 프로젝트 / 프로그램 / 제품을 평가하는 성과 측정의 한 유형
- KPI는 기업마다 산업마다 부서마다 각기 다름
- KPI만으로 조직을 운영할 경우, KPI가 충돌나는 경우 발생
ex1. 세일즈부 목표 : 거래량 증가
파이낸스부 목표 : 마진율 증가
ex2. 제품부 목표 : 제 때 제품 출시
UX 부 목표 : UX 만족도, 고객평가
-> 조직 내에서도 서로 다른 KPI를 가지기 때문에 분쟁이 생기는 경우 종종 있음 - 전사적인 목표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안 될 때도 있음. 오히려 성장을 저해하는 경우도 생김
- KPI의 목적 : 평가 → 조직 내 경쟁 발생
KPI 관리 방식
1. 스프레드시트
2. 대시보드
참고자료
https://m.post.naver.com/viewer/postView.naver?volumeNo=29474744&memberNo=9353678
핵심성과지표(KPI)란? 성과 지표 관련 양식에 대해서
[BY 예스폼] 안녕하세요. 대한민국 문서서식 1위 예스폼입니다. 업무를 하다 보면 KPI라는 단어를 많이 ...
m.post.naver.com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MlTQKCPFv6Q&t=4s
https://brunch.co.kr/@1015059620/60
대시보드란 무엇인가? - 정의, 목적 및 사례 자료
1.대시보드란? 대시보드란 무엇인가요? 구체적으로 말하면, 특정 목표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관련된 핵심 성과 지표(KPI)를 지능적으로 볼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종입니다. 대
brunch.co.kr
반응형
'서비스기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개발] 컴퓨터 구성요소와 운영체제 (0) | 2022.04.29 |
---|---|
[용어] OKR (0) | 2022.04.27 |
[마케팅] 그로스해킹 (0) | 2022.04.24 |
[용어] B2B 프로덕트와 B2C 프로덕트 (0) | 2022.04.23 |
[비즈니스] IT 기업의 수익모델 (0) | 2022.04.21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