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X 글쓰기(UX Writing) : 웹사이트, 앱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 쓰이는 기능적 텍스트를 작성하는 일.
-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글을 작성
- 통일된 목소리를 전달
-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모든 순간에 상호 작용하며 대화
-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동안 사용자의 반응을 세심하게 살피며,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옆에서 돕는데 집중
기술적 글쓰기(Technical Writing) : 물리적인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단편적으로 알려줌 (ex. 제품설명서)
- 통보하는 글
카피라이팅(CopyWriting) :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기술
- 짧은 순간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한 강렬한 메시지를 만드는데 집중
UX 작가
“사용자가 목적을 쉽게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는 카피(Copy)를 작성하여 디자인과 제품의 경험을 향상하는 역할” by 구글
“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전략과 마이크로 카피를 책임지며, 그 이상으로 디자인, 기술, 제품 등 전체 경험의 일관성을 지키는 역할” by 스포티파이
“언어의 관점으로 기능을 개발하고 서비스(미디어 제품, 제작자 도구, 클라우드 서비스 및 생산성 앱)를 위한 휴먼 인터페이스 디자인 팀의 일원으로 기여하는 역할” by 애플
마이크로 카피 : UX 작가가 주로 다루는 텍스트
좋은 UX글쓰기를 위한 고려요소
1. 퍼소나 (Persona) : 서비스에서 가상으로 설정하는 말하는 사람
2. 목소리 (Voice) : 언제나 일관된 목소리를 유지해야 함
3. 말투 (Tone) : 무게, 유머, 감정, 격식, 존대
4. 눈치 챙기기 (Context)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져야함, 어떻게 하면 내 말이 잘 전달될지 고민해야함
* 퍼소나 설정 후 전할 메시지와 사용자와의 관계에 따라 브랜드의 목소리와 말투 설정
참고자료
UI를 위한 글쓰기 - 디자인 나침반 (designcompass.org)
UI를 위한 글쓰기 - 디자인 나침반
잘 쓴 글의 힘
designcompass.or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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